오세훈 "서울 구도심 녹지비율, 두 배로 끌어올리겠다"

입력 2022-04-12 17:37   수정 2022-04-13 00:52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이 12일 차기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데 맞춰 서울 구(舊)도심을 ‘녹지생태도심’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청와대 개방 이후 구도심 높이 제한 등 개발 규제를 과감하게 풀고, 그 대가로 얻는 공공기여 토지를 녹지화해 현재 5%에 불과한 구도심 녹지비율을 두 배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규제 풀어 녹지공간 확대
오 시장은 이날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시대와 관련한 질문에 “청와대 개방을 계기로 녹지생태 중심의 새로운 도심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구도심을 재개발해서 업무공간은 물론 주거공간까지 함께 들어서는 녹지생태도심 개념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1㎞ 상공에서 바라보는 서울 녹지생태도심은 모두 초록빛이 될 것”이라며 “빌딩숲과 나무숲이 공존하는 형태의 녹지공간을 도심에서 구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녹지비율이 15~20%에 달하는 미국 뉴욕, 영국 런던 등의 대도시를 사례로 들며 현재 5% 수준인 서울 구도심 녹지비율을 최소 1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구도심을 이용하는 시민이 녹지공간에서 쾌적성, 행복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에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도심 녹지공간 확보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은 개발 규제 완화다. 오 시장은 “높이 제한을 풀고 용적률을 최대한 부여하면 공공기여분이 많아진다”며 “그 면적을 다 녹지공간으로 바꾸는 게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했다. 또 “앞으로 조성할 용산국제업무지구도 녹지생태도심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용산 철도정비창 터에 들어서는 국제업무지구는 서울 도심에 남아 있는 마지막 대규모 개발 가능지로 꼽힌다. 오 시장이 10년 전부터 구상해온 개발 사업으로, 기존 개발 계획에 녹지생태도심 구상을 반영하는 수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차기 정부와의 부동산 정책 협력 방향에 대해선 “새 정부 출범 이후 협조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가격을 자극하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정교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통화한 사실을 언급하며 “주택 공급도 중요하지만 부동산 가격 안정이 더 중요하다”며 “그런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며 그 한가운데 국토부와 서울시의 협업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보유 주식 곧 매각할 것”
오 시장은 이날 백지신탁 처분에 불복해 제기한 행정심판 결과와 상관없이 보유 중인 주식을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백지신탁 거부 논란과 관련한 질문에 “재산 증식을 위한 숨은 의도를 가진 것처럼 공격받고 있어 그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보유 주식을 조만간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7 재·보궐선거 직후 인사혁신처는 오 시장의 보유 주식에 대해 ‘직무연관성이 있다’며 백지신탁 등을 통해 처분하라는 판단을 내렸다. 오 시장은 “백지신탁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현재 심사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오 시장은 당시 백지신탁 처분에 불복한 이유를 재차 설명했다. 보유 주식의 무조건적 매각이 아닌 ‘자산 관리’ 방식으로 백지신탁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국내 백지신탁제는 신탁 기관이 복수가 아니라 농협 한 곳뿐이고, 업무 또한 이른 시간 내 파는 게 전부”라며 “매각 명령에 불과한 만큼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2022년 공직자 정기 재산 변동사항’에 따르면 오 시장과 배우자가 보유한 증권 가액은 지난해 말 기준 11억9981만원이다. 두 사람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바이오제약사 HLB주식을 각각 1만162주, 1만2772주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HLB 주가는 작년 9월 한때 6만9000원대까지 올랐지만 이날 종가는 2만9050원이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